HOME  | ENGLISH  | CONTACT US  | 관리자 로그인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목록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IRB 심의 승인(면제) 관련 공지
글쓴이: 관리자
조회: 833
등록시간: 2017-02-06 11:46:28

한국식품조리과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연구자의 동물실험윤리와 생명윤리에 대한 공인된 기관에서의 승인이 제도화되어 있고 점차 강화되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학회에서는 2016425일자로 개정된 투고규정 중 survey 및 관능평가연구논문의 IRB 심의 승인(면제)번호 기재에 대해 학회 홈페이지 및 322(2016년도 4월호) 인쇄본에 공지하였으며, 20169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투고규정 중 저자됨과 윤리문제 관련 안내를 통해 survey 및 관능평가연구논문의 IRB 심의 승인(면제)번호 기재에 대해 재공지하였으나 관련 문의가 많아 다시 한번 공지해 드립니다.

 

생명윤리법 제2조 제1호에서 규정하는 인간대상연구사람을 대상으로 물리적으로 개입하거나 의사소통, 대인접촉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행하는 연구 또는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우려하는 연구로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연구를 말하며 사람을 대상으로 한 설문연구 시에도 IRB 승인이 필수요건으로 되어 있으며, 연구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예기간을 거쳐 201691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식품위생법에 따라 맛 또는 질을 평가할 때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면 IRB 심의면제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시판제품에 대한 연구만 면제대상이 됩니다. 이 외의 연구용 시제품 등에 대한 관능검사나 취약한 연구대상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할 경우는 IRB 심의 대상입니다. 따라서 survey 및 관능평가연구논문IRB 심의 승인(면제)번호를, 인체적용실험 및 동물실험 연구 논문IRB/IACUC 심의 승인번호를 반드시 기재해 주셔야합니다. IRB 심의 면제 결정은 IRB 또는 공용연구윤리위원회가 판단합니다. 학회나 연구책임자가 결정하는 사항이 아닙니다.

 

투고요건 강화로 당황스러우실 것으로 생각되지만 학회가 더욱 발전하고 성장하는 과정으로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길 바라며 투고하실 때 투고 요건 관련된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학회 편집간사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저희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에 투고해주시는 회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목록
다음글 : 2017 춘계연합학술대회 공지 및 사전등록 안내
이전글 : 2017년 신임회장 새해 인사